대야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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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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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야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

 

1장 총칙

 

1(명칭) 이 규정은 대야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목적)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행복한 학교문화를 정착하는 데 있다.

 

2장 관련 위원회

 

3(구성) 체벌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하여 학생생활지도위원회를 둔다.

 

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생활지도위원회는 학생, 학부모, 교원 동수로 하되 10명 내외로 한다.

 

학생선도 조치 관련 심의를 위해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사로 구성된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학교생활인권규정 제ㆍ개정을 위해 규정개정심의위원회를 두되, 구성은 학생생활지도위원회와 같다.

 

3장 학생, 교사의 권리와 책임

 

4(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교생활인권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5(교사의 권리와 책임)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장 학생 생활

 

6(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하지 않는다.

 

9(교우관계)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0(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적ㆍ정신적ㆍ언어적ㆍ관계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사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학교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학교장의 허락 하에 외부강사에 의한 학교폭력예방교육도 실시할 수 있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피해자와 가해자 학생간의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하여 피해자가 장애학생인 경우에는 장애인은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국가인권위원회법] (2,30) 뿐만 아니라 특별법인 [장애인차별금지법]괴롭힘 등의 금지’(32), ‘시정명령-대통령령’(43) 및 차별행위와 그 처벌’(49)이라는 조항으로 명시하여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사안에 비해 한 단계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11(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며,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그 외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한다.

 

12(옷차림)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옷차림을 한다.

 

학교 밖에서 학생의 이름이 밝혀질 명찰 패용은 하지 않도록 한다.

 

13(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한다.

 

교육활동 시간 중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먹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게임방, 만화방 등)에 출입을 하지 않는다.

 

14(학교와 가정과의 연계 지도) 학생의 보호자는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내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책임 지도해야하고, 학생 관련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학교에 알리고 담임교사 등과 상담을 하는 등 학교와 연계하여 생활 지도를 한다.

 

15(사이버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한다.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등교해서 하교할 때까지 정규 수업 시간에는 휴대전화기(전자기기 포함)를 사용하지 않는다.

 

5장 학생 지도 방법

 

16(체벌금지)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하여 학교는 학생에 대한 체벌을 금지한다.

하지 말아야 할 체벌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도구에 의한 체벌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17(대안적 프로그램)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교실체벌 대체프로그램, 학부모 및 관리자 상담을 활용한 단계별 지도방법을 운영한다.

 

18(체벌 예방을 위한 단계별 지도방법의 방침) 생활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거나,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지도(조치)를 강화한다.

 

② ①항에 해당하는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도(조치) 내용을 학생 본인이 사전에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계별 지도(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단계별 지도(조치) 과정의 2, 3, 4호는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담임교사가 임의로 선택하여 활용한다.

 

문제행동 학생 지도시 교사의 판단에 따라 언제든 학부모에게 전화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교권에 도전, 타인의 학습권 침해, 담임교사가 통제 불가능한 경우에는 모든 단계를 생략하고 부장교사를 거쳐 교감 선생님과 바로 상담을 하도록 하거나 교감 선생님의 봉사활동 명령을 이행하도록 할 수 있다.

 

모든 단계별 지도 방법의 각 호에 제시되어 있는 세부 방법들은 문제행동의 유형에 따라 교사가 임의로 선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19(체벌 예방을 위한 단계별 지도방법) 18항의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상담 및 경고

 

담임교사 및 해당교사는 해당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경고하고 훈계한다.(상담기록부에 기록함)

 

인권친화적인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

 

각 교실에서는 인권친화적인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가벼운 문제 행동이라 판단될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으로 교실 안 지도를 할 수 있다.

 

인권친화적인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 예)

 

-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참여

 

-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 수업 참여

 

- 성찰일지 쓰기

 

- 교실 청소 및 담임 교사가 명령하는 활동 이행

 

- 부모님께 편지쓰기

 

- 명심보감쓰기 등

 

학부모 상담

 

교사의 상담 및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해당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문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학교관리자 상담

 

항의 조치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 관리자(교장 또는 교감)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훈육하고, 해당 학생에게 자기행동 이행 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해당 학생은 자기행동 이행 계획서의 내용을 실천한다.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조치

 

문제의 행동이 아주 심각하거나, 항의 조치 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학생생활지도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통해서 특별 조치를 취한다. 지역교육 지원청과 협조하여 차후 조치(학생상담, 학부모상담 등)를 취할 수도 있다.

 

6장 체벌 상황 발생 시 조치

 

20(학교 소리함)

학교관리자는 체벌상황 발생 시, 그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한다.

 

학교 소리함에 접수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21(단계별 조치) 체벌 상황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단계 : 체벌 상황 발생 시 학생은 학교 소리함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단계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의 입장을 충분히 듣는다.

 

3단계 : 교감은 교사와 학생 간 중재를 유도하며, 중재 과정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문제 상황에 대해 공감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도록 한다.

 

4단계 : 학교장은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 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7장 규정의 개정

 

22(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칙

 

1(시행) 이 규정은 201561일부터 시행한다.

201632일부터 제 106항을 추가한다.

201776일부터 제 33, 4항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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